Home 핫이슈지역 경기도 화성

화성

경부에서 서해안으로 국토 개발축이 바뀐다

우리나라에는 경부고속도로와 경부철도를 중심으로 한 경부축이라는 개발축이 성장을 이끌었던 시기가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부터 영종도 공항과 평택항을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경부라는 개발축 외에 서해축이라는 새로운 개발 라인이 형성되었다.
13억 중국에 대한 무역의존도가 25%를 넘어선 지금 과거 서울, 대전, 대구, 부산의 국토개발 중심축이 중국과 가까운 서해안축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산업들과 기업들이 공항과 항만이 있는 서해안 축으로 모여들고, 인구 증가와 그로 인한 신도시 개발 등이 한창 진행 중이다. 그에 발맞춰 철도와 도로 등 교통이 확충되면서 바야흐로 본격적인 서해안 시대가 열린다고 볼 수 있다.

서해안 축 중심에 서해안 수도권을 대표하면서 산업과 인구가 급성장하고 있는 화성과 평택이라는 도시가 있다. 서해선 복선 전철의 종점역이 놓이는 화성의 서쪽 지역은 연간 2500만 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국제관광레저도시인 송산그린시티를 계획하여 개발 중에 있다. 이곳은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산업의 거점지역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성(서해선 복선전철로 국제적 관광레저도시 건설)

서해선 복선전철의 종점인 화성 송산그린시티에 주목하자.

화성은 시청이 옮겨가 있는 송산그린시티 지역을 국제적인 관광레저도시로 만들계획을 갖고 있다.
해양 테마단지, 국제 테마파크, 자동차 테마파크 및 공룡알 화석지 등이 들어선다.

따라서 화성 지역에서도 송산그린시티가 들어오는 '서쪽' 지역에 특히 집중해야 한다.

화성은 이미 지역 경쟁력지수 종합 1위를 3년 연속(2010, 2012, 2014년) 차지하고 있다. 맥킨지라는 글로벌 컨설팅 회사의 자료에 의하면 10년뒤에는 세계에서 GDP가 높은 부자 도시 4위가 될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화성도시 기본계획

목표년도 2020년
계획구역 1,126.13㎢(육지부:844㎢, 해면부:282.13㎢)
계획인구 92만명 → 110만명(증 18만명)
공간구조 2도심(동탄, 남양) 1부도심(향남) 12지역중심 → 3도심(동탄, 남양, 향남) 12지역중심
승인공문 경기도 도시정책과 - 11646호(2012.10.23)

3대 생활권

- 동부생활권(물류, 주거중심지), 서부생활권(행정, 산업, 관광중심지), 남부생활권(산업, 주거중심지)
구분 중심도시 행정구역 중심기능
동부 생활권 동탄 봉담읍, 정남면, 동탄면, 병점동 물류, 주거
서부 생활권 남양 매송면, 비봉면, 마도면, 송산면, 서신면, 남양동 행정, 산업, 관광
남부 생활권 향남 우정읍, 향남읍, 팔탄면, 장안면, 양감면 산업, 주거
화성3대생활권역

top